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개발/리눅스

클라우드서버란?

by 코딩히어로 2020. 4. 13.

서버개발을 함에 있어 서버구성은 클라우드서버와 하드웨어적인

 

물리서버로 나눌 수 있고 우리는 오늘 이 두가지의 차이점에 대해 보고자 한다

 

일단 물리서버란 소위 말하는 컴퓨터 및 실제적으로 존재하는 물리적 장치에

 

서버프로그램을 개발하는것을 말하는 것으로 아래와같은 모습을 많이 봤을 것이다

 

대표적으로 카페24와 같은 업체가 하드웨어적인 장치를 판매하고

 

관리를 담당해주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물리적인 서버의 문제점으로는 컴퓨터 성능의 한계와 정전등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야되고 관리적인 면이나 서버 확장적인 면에서도 어려움이 많다

 

그래서 여기에서 등장하는것이 클라우드서버 가상 사설서버이다

 

클라우드 서버란 말 그대로 하나의 물리적 서버를 나누어 여러개의

 

가상서버로 사용하는 가상화 방법의 한 형태이다

 

즉 하나의 물리적장치를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나누어 사용자에게 할당하는 방법

 

예를들어 위와같이 하나의 공간을 세명이 나누어 쓴다고 생각하면 간단하다

 

공간을 물리적 방법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나누기 때문에

 

만약 현재 사항보다 더 필요하거나 덜 필요할때 확장 및 축소가 용이하다

 

요즘은 글로벌 기업인 아마존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많은 게임 업체나 유명 업체들 또한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하는 상황이다

 

가상서버의 가장 장점으로는 샌드박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인데

 

예를들어 어떤 하나의 물리적인 서버가 두개의 사설 서버를 운영하고 있다고 하면

 

하나는 실제 운영되는 웹 사이트를 맡고 있고 하나는 그것의 복사본을 운영한다

 

아주 중대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면 그들은 두번째 복사본 서버에 테스트가 가능하다

 

비용적인 측면이나 관리측면에서 물리적서버보다 클라우드가 훨씬 강점이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서버개발은 요새 클라우드가 대세인것 같다

댓글